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조(목적)
  • 이 약관은 (주)옵티마케어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사이버 몰(이하 "몰"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몰"과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정의)
  1. ① "몰" 이란 (주)옵티마케어가 재화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사이버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② "이용자"란 "몰"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옵티마 가맹약사이며, "몰"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몰"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제 3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1. ① "몰"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옵티마몰 웹사이트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2. ② "몰"은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몰"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 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④ "몰"이 약관을 개정한 경우 개정약관의 효력은 약관개정일로부터 발효되며,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회원자격이 정지됩니다.
  5.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2 장 회원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 4조(회원가입)
  1. ① 가입신청은 “몰"이 정한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몰"이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성립된다.
  2. ②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몰"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몰"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1. 가입 신청자가 이 개정약관 제 8조 및 10조에 의하여 회원계약이 해지되거나 탈퇴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몰"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③ 회원의 개인 신상정보는 "몰"의 회원정보 화면에 로그인한 후 동의, 철회,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④ "몰"이 이용 신청을 승낙하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1. 1. 회원 ID
    2. 2. 서비스 이용 개시일
    3. 3.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5. ⑤ 회원 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몰"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6. ⑥ 회원은 개정약관 제 7조2항에 의해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유선, 전자우편, 또는 팩스 등으로 “몰"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 5조(서비스의 이용 및 변경)
  1. ① 서비스의 이용은 "몰"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② 제 1항의 이용시간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해 "몰"이 정한날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③ "몰"은 회원 ID에 의하여 고객 계좌 입금 등 제반 회원 관리업무를 수행하므로, 회원이 회원 ID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변경할 명백한 사유가 없는 한 그 변경을 제한합니다.

[제 3 장 책임]

제 6조("몰"의 의무)
  1. ① "몰"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② "몰"은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3. ③ "몰"은 회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다만,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 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④ "몰"은 “몰"에서 요청한 개인 신상정보를 “몰"의 상거래에 필요한 목적 외에 사용할 수 없으며, 제휴카드,구매카드 등 결제에 관련된 회원 정보는 회원을 대리하여 결제수단으로서의 목적에 한해 해당 금융회사에 제공하며 해당금융회사로부터 그 결과를 제공 받습니다.
  5. ⑤ "몰"은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7조(회원의 의무)
  1. ①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경우, 회원은 반드시 “몰"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또한 주소, 사업자번호, 연락처 등 회원필수정보사항의 변경이 있으면 즉시 “몰"에 변경된 정보를 수정 입력하여야 하며 “몰"에 변경사항과 사업자등록증을 유선 또는 전자우편, 팩스 등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 위 사항의 변경이 “몰"로 통보가 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는 회원의 책임으로 합니다.
  3. ③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 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4 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 8조(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1. ① 회원이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직접 "몰"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 ② "몰"은 회원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가.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나.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다.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 할 경우
    4. 라. 타인의 서비스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마.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바.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7. 사.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8. 아. 기타 관련법령이나 "몰"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3. ③ 구매대금의 지연이 고의적이라고 판단되거나, 신용카드, 구매카드 등의 연체, 카드정지,한도초과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결제가 되지 않을 경우 “몰"은 회원에게 사전통보 없이 회원의 서비스를 일시 중지하거나 회원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4. ④ “몰"은 회원이 “몰"의 정보를 제3자에게 유출하여 회원 및 회사,"몰"의 협력업체 등에 위해를 가한다고 판단될 시 회원의 “몰"의 서비스 이용을 정지하거나 또는 회원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또한 2개월 이상 거래가 없을 경우 “몰"은 “몰"의 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에게 사전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 9조(서비스의 중단)
  1. ① "몰"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몰"은 제12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3. ③ "몰"은 제1항의 사유 외에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몰"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10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① 회원은 "몰"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몰"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몰"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 옵티마 가맹약사가 아니거나, 가맹 해지한 경우
    2. 나. "몰"을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용역 등의 대금, 기타 "몰"의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 다른 사람의 "몰"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라. "몰"을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③ "몰"이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몰"은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④ "몰"이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11조(이용제한의 해결절차)
  1. ① “몰"은 제 8조, 10조의 규정에 의해 이용제한, 자격제한 등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전자우편, 서면, 팩스, 유무선통신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회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8조 2항, 3항, 10조 2항 및 “몰"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2.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회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③ "몰"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회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④ "몰"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 12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몰"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몰"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 또는 “몰"이 제공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몰"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몰"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5 장 전자상거래 관련]

제 13조(서비스의 내용)
  • "몰"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① 전자적인 방법으로 유형, 무형(서비스)의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 등의 상품정보 제공 및 판매
  2. ② 인터넷상의 지불시스템
  3. ③ 택배 및 재고관리 등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인프라서비스
  4. ④ 기타 "몰"이 지정한 서비스
제 14조(보안관리)
  • "몰"은 회원의 개인정보 및 결제정보의 보안을 위하여 시스템의 구축, 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제 15조(주문방법)
  • "몰"에 상품을 주문하는 방법은 인터넷 등 전자주문시스템을 통한 구매를 원칙으로 합니다.
제 16조(결제수단)
  •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 대금 결제는 삼성카드, 하나SK, BC카드 또는 기타 "몰"이 인정하는 결제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 17조(상품대금 결제방법)
  1. ① “몰"이 인정하는 금융회사의 카드 , 가상계좌 등으로 결제하는 경우, 회원의 구매대금 결제 목적에 한하여 “몰"은 회원의 결제 정보를 보유, 국가에서 인정하는 VAN사 또는 해당 금융회사에 제공하며, 연체관련, 카드정지 등 결제와 관련된 정보를 해당 금융회사로부터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2. ② “몰"의 결제회전일 및 결제방법 (무이자할부, 신용공여기간 등)등은 “몰"의 정책이나 결제금융회사의 정책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변경 시 제 12조에 의거 회원에게 통지 하여야 합니다.
제 18조(배송)
  1. ① 당일 오후 16시 30분까지 주문하신 상품은 당일 발송되오며, 16시 30분 이후 주문하신 상품은 익일 발송됩니다.
  2. ② 공휴일이나 일요일이 배송일인 경우에는 물류업체의 휴무로 인하여 배송이 하루 늦어집니다.
  3. ③ 도서지역이나 오지지역은 지역에 따라 배송이 하루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4. ④ 도로사정이나 기상상황(폭설, 폭우, 태풍 등), 기타의 예기치 못한 상황에 의하여 배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 19조(반품 및 교품)
  1.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는 상품을 인도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반품 및 교품을 할 수 있습니다.
    1. 가. 인도받은 상품이 주문한 내용과 상이한 경우
    2. 나. 인도받은 상품이 파손 되어 있는 경우
    3. 다. 인도받은 상품의 유효기간이 임박한 경우
  2. ②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몰"은 반품 및 교품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가. 회원의 책임있는 사유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
    2. 나. "몰"이 공급한 상품이 아닌 경우
    3. 다. 회원의 요청에 의하여 원래의 상품을 분할하여 인도한 경우
    4. 라. 기타 선의의 반품이 아니라고 "몰"이 판단하는 경우
  3. ③ 상품을 반품하였고 이미 구매가격을 회원이 결제하였을 경우에는 "몰"은 해당금액을 구매당시 가격으로 회원에게 15일 이내에 환불하여야 합니다.
  4. ④ 반품은 "몰"이 지정하는 자에게 하여야 하며, "몰"의 귀책 사유일 경우에는 "몰"이 소요비용을 부담합니다.

[제 6 장 개인정보보호]

제 20조(개인정보보호)
  1. ① “몰"은 이용자의 정보수집 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가. 희망ID
    2. 나. 비밀번호
    3. 다. 이름
    4. 라. 휴대전화
    5. 마. 약사면허번호
    6. 바. 최종학교
    7. 사. 약국명
    8. 아. 약국주소/우편번호
    9. 자. 약국전화번호
  2. ② "몰"이 이용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몰"이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가.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나.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써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다. “몰"의 협력업체가 회원을 상대로 마케팅, 판촉 등의 이유로 회원(약국명, 성명, 주소, 전화번호)의 정보를 알고자 할 경우
    4. 라. 결제와 관련하여 “몰"이 인정하는 금융회사에게 결제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4. ④ "몰"이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⑤ 이용자는 언제든지 "몰"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몰"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몰"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6. ⑥ "몰"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7. ⑦ "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 7 장 기타]

제 21조(정보의 제공)
  • "몰"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22조(양도의 금지)
  • 회원의 사업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또는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23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몰"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몰"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몰"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몰"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 24조(분쟁의 해결)
  1. ① "몰"과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몰"의 본점 소재지 관할법원에서 분쟁을 조정 합니다.
  2. ② "몰"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 "몰"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 시행령 제15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5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 "몰"과 회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2. ② "몰"과 회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 칙)
  • 이 약관은 2006년 06월 12일부터 시행합니다.